본문 바로가기
효율적인 재테크/투자 정보 (ETF, 주식, 채권 등)

배당주에 투자하는 이유와 장단점

by 달도끼 2020. 10. 13.

이번에 다룰 주제는 배당주 입니다. 초보자 입장에서 조금이나마 공부를 하고 그 내용을 정리하면서 공유하는 글입니다.

기본 설명

많은 상장 회사들이 주기적으로 주주들에게 매출의 일부분을 지급하는데 이를 배당금이라고 합니다. 그 금액과 주기는 기업마다 상이합니다. 아에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는 기업들도 있고, 반대로 1주 가격대비 10% 나 지급하는 기업들도 있습니다. 후자와 같이 높은 배당금을 지급하는 기업 주식에 투자하는 방식이 고배당주 투자입니다.

장점과 단점

배당주의 장점은 장기 투자시에 드러납니다. 장기간 배당주를 소유하면서 배당금을 챙기면 주가가 약간 하락하더라도 실질적인 손해는 크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 배당금을 받으면 복리 효과를 취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단순하게 비교하면 은행 이자를 만기 전에 주기적으로 받는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점만 있는것은 아닙니다. 배당금이 높은 기업은 매출에서 그만큼을 배당금으로 지급해야 하기 때문에 기업 성장이 느릴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이런 성향은 결국 주가 상승에 방해가 되기 마련입니다. 배당금을 많이 받는것 보다 주가 자체가 상승해서 얻을수 있는 이익이 더 클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어떤 방식을 취할까

뭐든지 그렇겠지만, 배당주 역시 위와 같은 장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뭐가 정답이다 라고 딱 정할수는 없을것 같습니다. 그래서 비슷한 업종중에 배당금에 차이가 있는 몇가지 기업들을 비교해보겠습니다.

 

1. AT&T / Verizon / Tmobile

 

미국 3대 통신사라고 할수 있는 AT&T, Verizon, Tmobile 입니다. 5년정도 미국에서 살았는데, 그동안 세곳의 통신사 전부 사용해봤고, 덕분에 이 3곳의 분위기에 대해 약간은 아는 편이라 가져와 봤습니다. (주식을 분석할 것은 아니지만...)

(우선 이 세가지 종목은 예시이기 때문에 항상 그렇다는 것은 아닙니다. 당연히 여러가지 변수가 많고, 저도 이 글을 쓰면서 어떤지 궁금해서 찾아보고 작성중이기 때문에...)

종목 배당수익률 성장
AT&T 7.39% 동일, 하향
버라이즌 4.21% 완만한 상향
티모바일 0% 빠른 상향

기본적으로 위와 같은 성향을 보입니다. 물론 AT&T의 주가가 하락했기 때문에 배당수익률이 높아 보이는것도 있지만 어쨌든 같은 업종에서 배당수익률이 높으면 성장이 더디어지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2. 코카 콜라 (KO) / 몬스터 (Mnst)

사실 코카콜라가 몬스터의 대주주이고 파트너 관계지만, 어쨌든 같은 업종의 분리된 회사라서 비교해봤습니다. 코로나의 영향도 있겠지만, 아무튼 배당금이 없는 몬스터쪽이 더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정리

위에서 예시로 봤듯이, 배당금 위주의 투자에는 신중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배당수익률이 높다는 것은 주가가 하락했기 때문일 가능성도 높기도 하고, 성장이 더딜수 있는 이유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코카 콜라나 AT&T 같이 튼튼한 기업의 경우는 쉽게 주가가 많이 하락하지도 않고 배당금 자체로 얻는 이득도 꽤 크기 때문에 잘 고려해서 선택해서 투자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번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초보 입장에서 공부해서 쓰려니 어렵네요 ㅠㅠ

댓글